Pray on: 회개기도
시 51:1-3
돌아섬과 뉘우침의 기도
인간을 가장 두렵게 만드는 것이 무엇일까요? 내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인생의 어느 지점을 지나가고 있는지 모르는 것입니다. 이렇게 불안한 인간의 실존 앞에서 ‘회개’는 특별한 의미를 가집니다. 우리의 능력을 벗어난 일에 대하여 하나님께 의존하고 기도할 수밖에 없는 존재임을 인정하는 것이 ‘회개’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회개하지 않고, 인생을 돌이키지 않는다면 끊임없는 불안 가운데서 살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돌아섬과 뉘우침의 기도를 한다는 건 굉장히 중요합니다. 영성의 깊이는 회개와 관련이 깊습니다. 하나님앞에서 자신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영성이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봄으로써 하나님의 기준이 내 삶에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회개는 용서를 만든다
진정한 회개를 경험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용서’의 기도를 경험합니다. 회개를 통한 수직적인 경험이 수평적 경험으로까지 확장되기 때문입니다. 성경에서 가장 위대한 용서의 사건 중 하나는 요셉의 이야기입니다. 아버지의 편애를 받는 요셉을 미워하던 형들은 계획적으로 그를 죽이려 했으나 마음을 바꿔 먼 이방 땅 애굽으로 팔아 버렸습니다. 애굽 보디발 장군의 집으로 팔려 간 요셉은 열심히 일했지만 누명을 쓰고 감옥에서 오랜 세월을 보내야 했습니다. 얼마나 억울하고 원통한 일입니까? 노예로 전락한 것, 억울한 옥살이를 하게 된 것에 얼마나 큰 상처를 받았겠습니까? 하지만 이 기막힌 사건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자 용서가 일어났습니다. 창세기 50장 20절을 보면 요셉은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많은 백성의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니”라고 고백합니다. 요셉은이일이 형들 때문에 고통 받는 사건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가운데 일어난 일이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기도는 우리가하나님이 하시는 일에 눈을 뜨게 하는 놀라운 능력이 있습니다.
회개가 은혜다
우리가 용서하고 회개하는 기도를 하기 위해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받은 용서는 하나님이 값없이 주신 은혜임을 먼저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의 행위나 어떤 보상으로받은 용서가 아닙니다. 그런 것으로는 용서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다만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회개도 우리가 노력해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을 구하는 자들에게 기꺼이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우리가 용서하기 시작할 때 하나님의 말씀이 비로소 보입니다.내 상처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나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을보아야 말씀이 능력이 됩니다. 용서는 상대방의 반응과 관계있는 것이 아니라, 내 속에서 나오는 신앙적 결단의 문제입니다. 오늘 말씀으로부터 고백되어지는 진정한 회개와 용서의 기도가 우리를 하나님과의 친밀함으로 인도할 것입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가장 크게 배우고 깨달은 것은 무엇인가요?
그것이 중요하다고 느낀 이유는 무엇인가요?
추천도서
고백록
성 아우구스티누스 저(크리스천다이제스트, 2019.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