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삶의 원리 4. “약속의 말씀을 바라보라!”
여호수아 14:6-12
승리하는 비전은 바라보는 것이 다르다!
우리 신앙인들에게 있어 성공적인 삶이란 풍성한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오늘은 그런 삶을 위한 또 하나의 비결로 ‘하나님의 약속’을 ‘비전’으로 붙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갈렙이라는 사람입니다. 성경에서 그는 출애굽 당시 12명의 정탐꾼 중 하나로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했던 유일한 인물로 등장합니다. 그리고 오늘의 본문 말씀은 그가 그 때 품었던 비전을 ‘신앙의 열매’로 풍성하게 맺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데스바네아 사건으로 인해 38년이나 광야를 더 떠돌아야했지만, 갈렙은 자신이 보았던 비전을 여전히 가슴에 품고 있었습니다.
풍성한 삶으로 인도하는 성실한 비전!
야고보서 4장 2절 말씀을 보면, 우리 신앙의 문제는 ‘구하는 것’에 달렸다고 말합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구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것이고, 다음의 문제는 우리가 구하는 것이 ‘비전인지 욕망인지’ 구별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갈렙을 보십시오. 갈렙은 45년 동안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을 마음에 품고 성실하게 살아왔습니다. 하나님 앞에 설 수 있었던 것은 성실함의 결과입니다. 이것이 오늘 갈렙을 통해 배워야 할 모습입니다.
풍성함의 원리 – 비전을 품고 나누는 일에 따르는 수고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비전을 바라본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우리들이 가지고 있었던 것을 놓아야 하는 순간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곳에서 하나님은 우리들이 하나님의 눈으로 바라보기를 원하십니다. 더불어 비전을 가지는 것이 참 중요하지만, 그 비전을 잃지 않도록 관리하고 훈련해야 합니다. 매일의 삶에서 하나님을 신뢰하며 믿음으로 고백해야 합니다.
풍성한 삶의 원리는 오늘 갈렙의 마지막 고백 속에 있습니다. “그 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지금 내게 주소서 당신도 그 날에 들으셨거니와 그 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할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들을 쫓아내리이다 하니(수 14:12)” ‘그 날’에 말씀하신 여호와의 말씀이 아직도 내 가슴에 있다는 갈렙의 이 고백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가장 크게 배우고 깨달은 것은 무엇인가요?
그것이 중요하다고 느낀 이유는 무엇인가요?
추천도서
왜 우리에게 기독교가 필요한가
김형석 저(두란노, 2018.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