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주보 QT MY 메뉴
  • Home
  • >
  • QT
  • >
  • 5월 13일 하나님의 말씀, 성경
이전으로
2023년 05월 13일 토요일
다음으로
이전으로
2023년 05월 13일 토요일
다음으로
밭을 갈고 씨를 뿌리다

5월 13일 하나님의 말씀, 성경

통독표
video poster
디모데후서 3:16-17
펼치기/접기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성경은 오랜 시간 동안 여러 선지자와 사도들에 의해 기록되었습니다. 성령의 감동에 의해 기록되었기 때문에 성경 66권은 창조에서 종말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일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에 반복되는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성경은 사람을 통해 기록되었지만,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성부 하나님의 사랑, 성자 예수님의 십자가 은혜와 부활, 보혜사 성령님의 놀라운 역사가 성경의 지면과 행간들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 말씀하십니다.

‘정경’(正經, canon)의 어원인 헬라어 ‘카논’(kanon)은 ‘척도, 잣대’라는 뜻이 있습니다. 성경은 모든 것의 기준이 됩니다. 자를 대면 비뚤어진 것들이 드러나듯이 성경에 비추어 보면 진리와 거짓이 판명됩니다. 하나님의 기준과 방법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성경은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합니다(딤후 3:16). 우리는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의 뜻대로 우리 삶을 교정해 나갑니다. 말씀대로 순종하여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되어 갑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 예수님입니다(요 1:14).

예수님 안에는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이 있습니다. 성령을 통해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때, 우리 삶에 새로운 창조가 일어납니다(요 1:1-3). 흑암이 물러가고 빛이 비치며 혼돈 가운데 질서가 생겨날 것입니다. 공허한 삶이 풍성하게 채워지며 생명과 생기로 가득 차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 속에 담긴 능력을 믿습니까?

❶ 나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습니까?

❷ 말씀을 통해 내 삶이 새롭게 창조되어 가고 있습니까?


묵상 도움글
펼치기/접기

성경은 모든 것의 기준이 됩니다. 자를 대면 비뚤어진 것들이 드러나듯이 성경에 비추어 보면 진리와 거짓이 판명됩니다. 하나님의 기준과 방법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성경은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합니다(딤후 3:16).  

❶ 관련 설교 –  2012 교회! 다시 정의하기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258813  

찰스 스윈돌 목사는 [교회의 각성]이라는 책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안에서 사용하는 GPS도 마찬가지다. 나는 내 트럭에 장착된 GPS를 사랑한다.  

나는 어느 사이 그것에 의존해서 길을 찾게 되었다. 가고자 하는 곳의 주소만 입력하면 알아서 안내해 주는데다 빠른 길도 알아서 찾아 준다. 모든 경로가 눈앞에 제시되고, 더구나 "잠시 후 우회전합니다." 하면서 친절하게 방향까지 알려 준다. 때로 "길을 잃으셨습니다. 참 바보 같군요! 거기까지 가지 말라고 제가 네 번이나 말씀드렸는데요."라고 말을 할 것 같다. 그러나 GPS는 절대 화를 내는 법이 없이 내가 길을 잘못 들어도 친절하게 ‘재탐색’해서 명확하게 경로를 제시해 준다. 

성경은 우리의 영적인 GPS다. ‘하나님의 위치 확인 시스템’이라고 부를 수 있다. 살다 보면 어떤 성경 구절이 떠올라 당신을 가던 길에서 멈춰 세울 때가 있을 것이다. 마치 하나님이 이렇게 말씀하시는 듯하다. “얘야, 나는 네 주의를 끌려고 애쓰고 있다. 이쪽으로 돌아라. 방향을 바꾸어라. 내가 이끄는 대로 따라오길 바란다.” 그런 적이 있는가? 나는 분명히 있다. 솔직히 말하면 하나님은 내 인생에서 여러 번 ‘재탐색’하셨다! 

그리고 내가 그분의 말씀을 따라갔을 때는 결코 길을 잃지 않았다. 길을 잃은 것 같은 느낌은 들었지만 길을 잃지는 않았다. 단 한 번도. 

 

❷ 관련 설교 –  2003 하나님의 음성 듣기 성경을 통해서 

오늘 본문 말씀에 보니까,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말씀은,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만 우리의 인생이 교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진리만이 우리를 복되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거짓은 잠시는 우리를 속일 수 있을지 모르지만, 곧 드러나게 되어있습니다. 진리만이 영존(永存)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앙생활을 하면서, 무엇이 잘못되었다고 지적하는 것을 배우는 것보다 무엇이 참인지를 바로 아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단론을 연구하면서, 늘 다른 사람들의 잘못을 지적하는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누구도 완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늘 다른 사람들의 잘못을,  

잘못된 것을 지적하는 것을 배우면, 늘 인생이 부정적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이 진리인지를 확실하게 배우는 것입니다.  

진짜를 배우면 가짜는, 거짓은 물러가게 되어 있습니다.  

 

❸ 관련 예화 –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는 법, [기도가 전부 응답된 사람], 조지 뮬러 

성경과 말씀을 바라보라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혹은 하나님의 말씀의 연관관계 속에서 하나님의 영의 뜻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성령과 하나님의 말씀은 언제나 결합되어 있다. 만일 내가 말씀을 외면하고 성령만  

바라본다면, 역시 망상과 착각에 나 자신을 그대로 노출하게 될 것이다. 성령께서 우리를 인도하실 때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인도한다. 성령과 말씀이 상반되는 경우는 절대 발생하지  

않는다. 

 

 

성령을 통해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때, 우리 삶에 새로운 창조가 일어납니다(요 1:1-3).  

❹ 관련 예화 – 오스왈드 챔버스 [주의 형상을 본받아] 

오스왈드 챔버스의 [주의 형상을 본받아]에 보면 우리가 끊임없이 주의해야할 부분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체험은 절대 내 믿음의 바탕이 될 수 없다. 체험은 단지 내게 믿음이 있다는 증거일 뿐이다. 많은 사람들이 죄로부터의 놀라운 구원을 체험했고 성령 세례를 받았다. 이 체험들은 단지 공상이 아니라 실제이다. 이러한 체험을 한 이후 날마다 놀랄 정도로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확인하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어느새 우리가 우리의 믿음을 예수 그리스도께 두는 대신에 체험에 두게 된 것이다. 만일 이러한 위험에 빠지면 우리의 믿음은 삐뚤어지면서 그릇된 믿음으로 전락하게 된다. 성령 세례를 받은 초대 교회의 제자들은 그들이 가르친 교훈과 일치된 삶을 살았다. 즉, 성령님을 받은 그들이 살아 있는 서신이 되었던 것이다. 우리도 마찬가지여야 한다. 

  • 댓글을 통한 금전요구는 사기성 스팸입니다.
Download
PDF 다운로드
묵상 일기
0 / 5,000
묵상 나눔
삭제된 묵상입니다.
최주창
하나님 말씀, 성경

1. 성경의 구성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성경은 기독교 경전으로 하나님 말씀입니다
성경은 구약39권 신약27권 총66권으로 구성 되었습니다.
구약은 모세오경(율법전) 5권 역사서 12권 시가서 5권 예언서17권(대선지서5권 소선지서12권)
총39권이며
신약은 복음서4권 역사서1권 서신서21권 (바울서신13권 사도서신8권) 예언서1권 총27권입니다

구약은 예수님 이전에 육적 이스라엘 백성(하나님 백성)에게 말씀하신 옛 언약이며
신약은 예수님 이후에 영적 이스라엘 백성(하나님 백성)에게 말씀하신 새 언약입니다

성경은 구약 (옛 언약)과 신약 (새 언약)을 통하여 구속의 역사를 이루어 나아갑니다.
구약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육체에게 말씀한 것이고 신약은 삼위일체(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로 인간의 영혼의 마음에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2. 성경은 하나님 말씀입니다
성령이 내 안에 계신 가장 명백한 증거는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하는 것입니다.(고전12:3)
일상의 삶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하시고 바른 길을 택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 긍휼과 자비하심이 그의 삶을 통하여 드러납니다.

성령이 임한 후 제자들은 새 사람이 되었습니다. 복음이 능한 자가 되고 한 마음 한 뜻으로 사랑의 공동체를 이루게 되었습니다.(행4:32)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영 이외에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고전2:11) 성령으로만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성경과 기도와 환경과 교회를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성경은 말씀을 통하여 죽음의 길인 사망에 대하여 말씀하시고 구원의 길인 생명의 부활에 대하여 말씀하고 계십니다.

예정론으로 택정 받은 믿음의 사람들에게 사랑으로 천국 복음의 말씀을 보고 듣고 행함으로 영원한 구원의 생명을 얻어 하나님 나라에서 천국 백성으로 복을 받아 영생을 누리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하나님 말씀의 본질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서로 사랑함으로 하나님 말씀인 성경을 사랑하게 되고 내 육신은 성육신으로 변하여 부활됨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날마다 묵상함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변화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05.14
삭제된 묵상입니다.
로딩중...
0:00 0:00
닫기
1.0x
0.5 1.0 1.2 1.5 2.0
닫기

구독설정

구독한 콘텐츠는 MY구독에서 한번에 볼 수 있어요.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