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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인사
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
2 함께 있는 모든 형제와 더불어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3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으니
5 영광이 그에게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다른 복음은 없다
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7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10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바울이 사도가 된 내력
1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내가 전한 복음은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니라
12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13 내가 이전에 유대교에 있을 때에 행한 일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하나님의 교회를 심히 박해하여 멸하고
14 내가 내 동족 중 여러 연갑자보다 유대교를 지나치게 믿어 내 조상의 전통에 대하여 더욱 열심이 있었으나
15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그의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16 그의 아들을 이방에 전하기 위하여 그를 내 속에 나타내시기를 기뻐하셨을 때에 내가 곧 혈육과 의논하지 아니하고
17 또 나보다 먼저 사도 된 자들을 만나려고 예루살렘으로 가지 아니하고 아라비아로 갔다가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갔노라
18 그 후 삼 년 만에 내가 게바를 방문하려고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그와 함께 십오 일을 머무는 동안
19 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
20 보라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거짓말이 아니로다
21 그 후에 내가 수리아와 길리기아 지방에 이르렀으나
22 그리스도 안에 있는 유대의 교회들이 나를 얼굴로는 알지 못하고
23 다만 우리를 박해하던 자가 전에 멸하려던 그 믿음을 지금 전한다 함을 듣고
24 나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제 2 장
할례자의 사도와 이방인의 사도
1 십사 년 후에 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나니
2 계시를 따라 올라가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을 그들에게 제시하되 유력한 자들에게 사사로이 한 것은 내가 달음질하는 것이나 달음질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3 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헬라인 디도까지도 억지로 할례를 받게 하지 아니하였으니
4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이라 그들이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5 그들에게 우리가 한시도 복종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복음의 진리가 항상 너희 가운데 있게 하려 함이라
6 유력하다는 이들 중에 (본래 어떤 이들이든지 내게 상관이 없으며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아니하시나니) 저 유력한 이들은 내게 의무를 더하여 준 것이 없고
7 도리어 그들은 내가 무할례자에게 복음 전함을 맡은 것이 베드로가 할례자에게 맡음과 같은 것을 보았고
8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또한 내게 역사하사 나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느니라
9 또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나와 바나바에게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그들은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10 다만 우리에게 가난한 자들을 기억하도록 부탁하였으니 이것은 나도 본래부터 힘써 행하여 왔노라
믿음으로 의롭게 되다
11 게바가 안디옥에 이르렀을 때에 책망 받을 일이 있기로 내가 그를 대면하여 책망하였노라
12 야고보에게서 온 어떤 이들이 이르기 전에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그들이 오매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가매
13 남은 유대인들도 그와 같이 외식하므로 바나바도 그들의 외식에 유혹되었느니라
14 그러므로 나는 그들이 복음의 진리를 따라 바르게 행하지 아니함을 보고 모든 자 앞에서 게바에게 이르되 네가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을 따르고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 어찌하여 억지로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 하려느냐 하였노라
15 우리는 본래 유대인이요 이방 죄인이 아니로되
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17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되려 하다가 죄인으로 드러나면 그리스도께서 죄를 짓게 하는 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18 만일 내가 헐었던 것을 다시 세우면 내가 나를 범법한 자로 만드는 것이라
19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에 대하여 살려 함이라
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21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제 3 장
갈라디아 사람들에게 호소하다
1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2 내가 너희에게서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냐 혹은 듣고 믿음으로냐
3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
4 너희가 이같이 많은 괴로움을 헛되이 받았느냐 과연 헛되냐
5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혹은 듣고 믿음에서냐
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7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알지어다
8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9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10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에 있나니 기록된 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11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라
12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니 율법을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 하였느니라
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ㅂ)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
율법과 약속
15 형제들아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사람의 언약이라도 정한 후에는 아무도 폐하거나 더하거나 하지 못하느니라
16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17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 언약을 사백삼십 년 후에 생긴 율법이 폐기하지 못하고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
18 만일 그 유업이 율법에서 난 것이면 약속에서 난 것이 아니리라 그러나 하나님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에게 주신 것이라
19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하므로 더하여진 것이라 천사들을 통하여 한 중보자의 손으로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20 그 중보자는 한 편만 위한 자가 아니나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21 그러면 율법이 하나님의 약속들과 반대되는 것이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만일 능히 살게 하는 율법을 주셨더라면 의가 반드시 율법으로 말미암았으리라
22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에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라
하나님의 아들
23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25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초등교사 아래에 있지 아니하도다
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29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예수님과 12제자들도 유대인으로서 회당에 출입했으며
바울과 유대인 성도들도 과거에는 유대교인이었습니다.
이방인 성도들 중에도 유대교(회당)를 통해 하나님을 알고
이후 예수를 믿어 기독교로 개종한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행2:10,6:5,13:16,43).
그러므로 외부뿐 아니라 그리스도인들 스스로도
유대교인과 그리스도인의 차별성, 신학의 연속성과 차별성,
유대교와 관련된 질문들에 대해 물었고, 또 답해야 했습니다.
그 와중에 교회에 조용히 들어온 거짓형제/거짓 사도들은
유대인의 표지, 절기들로 성도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일부 성도들은 선민인 유대인들만 구원받을 수 있다면서
이방인들에게 <유대인이 되는 절차>들을 강요했습니다.
(1:6-9,3:1-3,4:17-18,5:7-10)
바울은 ‘성령에서 시작하여 육체로 마친 이들’을 책망합니다(3:3).
유대인들이 율법과 언약적 의무 준수를 강조한 것에는(2:16,3:2,5,10)
율법을 받은 민족이라는 자부심, ‘우리와 이방인은 다르다’는
선민의식, 배타성, 교만이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3:23-4:7, 5:1-4)
이는 열방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에 위배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화평하게 하시려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하신 예수님,
내주하셔서 천국을 누리게 하시는 성령님께 도전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이러한 행동을 명백한 <배교>로 여겼습니다.
(3:6-14,28-29/ 1:6,4:8-9,5:4).
바울은 아브라함-모세와 맺으신 하나님의 신실한 언약이
예수님의 십자가, <새 언약>으로 연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것입니다.
(2:16-21,고후3:6-18,4:10-15,5장,13:4-9)
나는 복음의 핵심을 깨닫습니까?
❶ 하나님 백성이 될 수 있는 조건은 무엇입니까?
❷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은 무엇입니까?
통독 녹음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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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독녹음은 WiFi(무선인터넷) 혹은 유선인터넷 환경에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통한 금전요구는 사기성 스팸입니다.

사도바울은 갈라디아 교회에게 자신이 그리스도에게 직접 계시로 받아 전해준 복음이 아닌 유대교리를 따르는 변형된 복음을 받아들임에 주의를 주고 있다. 유대교의 핵심인 율법은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에 유대인들의 삶을 이끌었던 중요한 가르침이었으나 이제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인 복음을 믿는 것이 유대 율법에 매이지 않고 그것을 넘어 하나님께 의로 인정받는 것이라 하신다.
1: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2:8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또한 내게 역사하사 나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느니라 19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에 대하여 살려 함이라
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주님. 제가 그 사건 하나만 믿고 삶에서 승리할수 있도록 내게 믿음을 주옵소서.
- 초대 교회는 유대공동체 안에서 시작되는데, 예수님과 12제자들도 유대인으로 회당에 출입하며, 바울과 유대인의 성도들도 이전에는 유대교인이고, 이방인 성도들 중에도 유대교 (회당)를 통해 하나님을 알고난 이후, 예수를 믿어 기독교로 개종한 경우들입니다. 그러므로 타교인뿐 아니라 그리스도인들 스스로도 유대교인과 그리스도인의 차별성, 그리고 신학의 연속성과 차별성, 내지 유대교와 관련된 질문들에 대해 묻고 답해야만 합니다. 그런 와중에 교회에 조용히 들어온 거짓 형제와 거짓 사도들이 유대인의 표지와 절기들로 성도들을 혼란스럽게 만들 뿐만아니라, 일부 성도들은 선민인 유대인만 구원받을 수 있다면서 이방인들에게 <유대인이 되는 절차>들을 강요합니다. 사도 바울은 <성령으로 시작하여 육체로 마친 어리석은 자들>을 책망하는데, 유대인들이 율법과 언약적 의무 준수를 강조하는 것은 율법을 받은 민족이란 자부심과 <지기들과 이방인은 다르다>는 선민의식과 배타성 및 교만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열방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에 위배되는 것이며, 하나님과 화평케 하시려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하신 예수님과, 그리고 내주하셔서 천국을 누리게 하시는 성령님께도 도전하는 것임으로, 그는 이러한 행동을 명백한 <배교>행위로 여기며, 아브라함 내지 모세와 맺으신 하나님의 신실한 언약이 예수님의 십자가와 <새 언약>으로 연결됨을 선포합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 통독한 본문을 통해 사도 바울은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예수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3:24)>고 선포함을 봅니다. 오늘 하루도 우리의 구원자이시며, <메시아>이신 독생자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심을 간절히 기다리는 삶이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