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호와께서 나단을 다윗에게 보내시니 그가 다윗에게 가서 그에게 이르되 한 성읍에 두 사람이 있는데 한 사람은 부하고 한 사람은 가난하니 2 그 부한 사람은 양과 소가 심히 많으나 3 가난한 사람은 아무것도 없고 자기가 사서 기르는 작은 암양 새끼 한 마리뿐이라 그 암양 새끼는 그와 그의 자식과 함께 자라며 그가 먹는 것을 먹으며 그의 잔으로 마시며 그의 품에 누우므로 그에게는 딸처럼 되었거늘 4 어떤 행인이 그 부자에게 오매 부자가 자기에게 온 행인을 위하여 자기의 양과 소를 아껴 잡지 아니하고 가난한 사람의 양 새끼를 빼앗아다가 자기에게 온 사람을 위하여 잡았나이다 하니 5 다윗이 그 사람으로 말미암아 노하여 나단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이 일을 행한 그 사람은 마땅히 죽을 자라 6 그가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고 이런 일을 행하였으니 그 양 새끼를 네 배나 갚아 주어야 하리라 한지라 7 나단이 다윗에게 이르되 당신이 그 사람이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이르시기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왕으로 기름 붓기 위하여 너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고 8 네 주인의 집을 네게 주고 네 주인의 아내들을 네 품에 두고 이스라엘과 유다 족속을 네게 맡겼느니라 만일 그것이 부족하였을 것 같으면 내가 네게 이것 저것을 더 주었으리라 9 그러한데 어찌하여 네가 여호와의 말씀을 업신여기고 나 보기에 악을 행하였느냐 네가 칼로 헷 사람 우리아를 치되 암몬 자손의 칼로 죽이고 그의 아내를 빼앗아 네 아내로 삼았도다 10 이제 네가 나를 업신여기고 헷 사람 우리아의 아내를 빼앗아 네 아내로 삼았은즉 칼이 네 집에서 영원토록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고 11 여호와께서 또 이와 같이 이르시기를 보라 내가 너와 네 집에 재앙을 일으키고 내가 네 눈앞에서 네 아내를 빼앗아 네 이웃들에게 주리니 그 사람들이 네 아내들과 더불어 백주에 동침하리라 12 너는 은밀히 행하였으나 나는 온 이스라엘 앞에서 백주에 이 일을 행하리라 하셨나이다 하니 13 다윗이 나단에게 이르되 내가 여호와께 죄를 범하였노라 하매 나단이 다윗에게 말하되 여호와께서도 당신의 죄를 사하셨나니 당신이 죽지 아니하려니와 14 이 일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원수가 크게 비방할 거리를 얻게 하였으니 당신이 낳은 아이가 반드시 죽으리이다 하고 15 나단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라 우리아의 아내가 다윗에게 낳은 아이를 여호와께서 치시매 심히 앓는지라
사람들은 왜 도둑질할까요?
남에게 손해를 끼치더라도 자기가 이익을 보려는 마음 때문입니다. ‘도둑질하다’에 쓰인 히브리어 ‘가나브’는 ‘타인의 것을 그의 동의나 인지 없이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각 법전은 도둑질을 엄격히 금하고 있으며 가혹한 형벌을 내리기도 했습니다. 그런데도 도둑질은 여전히 만연한 죄입니다.
누구든 교묘하게 도둑질할 수 있습니다.
도둑질은 세상에서 워낙 흔히 일어나는 일이라 ‘다른 사람에 비하면 난 아무것도 아니야’ 하고 변명하거나 도둑질인지 인식조차 못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윗도 나단이 찾아와 가난한 사람의 양 새끼를 빼앗은 부자 이야기를 했을 때, 그것이 자기 이야기인 줄 몰랐습니다(삼하 12:1-4). 심지어 그 부자가 ‘4배’나 배상해야 한다면서 노발대발하기까지 했습니다(삼하 12:6). 출애굽기의 배상법에 따른 명령입니다(출 22:1). 남의 일일 때는 법으로 명확히 판단할 수 있는데, 사안을 내 위주로 생각하니 죄라 여기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도둑질에 동참하곤 합니다.
유통 과정에 문제가 있음을 짐작하면서도 파격 세일하는 물건을 구매합니다. 유실물을 습득하고도 주인을 찾지 않거나 소극적으로 찾다가 결국 자기 것으로 취하기도 합니다. 누군가의 실수로 수중에 들어온 것은 내 잘못이 아니니 굳이 돌려줄 필요가 없다고 여깁니다. 불법 복제, 타인의 성과나 아이디어를 가로채기, 위조나 변조로 혜택 챙기기, 약물 복용으로 메달 따기, 보험금 부풀려 수령하기 등 얼마나 많습니까?
성경은 대가 없이 취한 모든 소득을 도둑질로 봅니다(약 5:4).
뇌물을 바치는 일(출 23:8), 정직하지 못한 상거래(잠 21:6), 무게와 부피를 속여 장사하는 행위(암 8:4-6), 고리대금(출 22:25), 십일조와 헌물을 드리지 않는 것(말 3:8;) 등도 모두 도둑질의 범주에 속합니다.
나는 도둑질과 상관없는 사람입니까?
❶ 인지하지 못한 채 무감각하게 행하던 도둑질은 없습니까?
❷ 도둑질을 방조하거나 동참할 때 어떤 핑계들을 댑니까?
사람들은 왜 도둑질할까요?
남에게 손해를 끼치더라도 자기가 이익을 보려는 마음 때문입니다.
❶ 관련 설교 – 2018 Re, 다시 세우는 언약, 8계명 중
모리스 위(Moris Wee)의 [십계명]이란 책에 소개된 그림입니다.
한 시골 정육점에서 닭을 사는 여인과 정육점 주인의 손을 주의해서 보십시오!
저울을 보고 있기에 상대방이 속이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자신이 이익을 보고 있다고
생각하여 두 사람 모두 미소를 짓고 있는 것입니다.
이 그림은 우리가 도둑질하게 되는 근본 이유가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끼치더라도 이익을 챙기려는 데 있음을 보여준다.
이 그림을 소개하면서 모리스 목사는 이렇게 말한다.
“노동자를 착취하는 고용주, 맡은 일에 꾀부리는 일꾼, 성과를 거짓으로 보고하는 월급쟁이, 불량상품을 파는 상인, 낼 돈을 내지 않는 고객, 타인의 명성을 해치는 자,
친구의 신임을 의심하는 자, 가정의 수입을 술이나 도박으로 낭비하는 아버지,
자녀들이 극장에 몰래 들어가도 모르 체하는 어머니, 소득세를 부정직하게 납부하는 사람,
무익한 것에 관심을 쓰며 시간을 보내는 목사,
이런 사람이 하는 일들은 바로 정육점 주인이 저울 눈금을 속이는 일과 같다.”
누구든 교묘하게 도둑질할 수 있습니다.
도둑질은 세상에서 워낙 흔히 일어나는 일이라 ‘다른 사람에 비하면 난 아무것도 아니야’
하고 변명하거나 도둑질인지 인식조차 못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❷ 관련 설교 – 2018 Re, 다시 세우는 언약, 8계명 중
아래 목록은 로라 슐레징어와 스튜어트 보젤이 쓴 [십계명에서 배우는 인생]에 나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들이 이런 변명들로 도둑질을 정당화 한다는 것이지요.
– 훔친 물건인지 몰랐습니다.
혹 길거리에서 싸게 파는 물건 들 중에 값이 싸다는 이유만으로 불의한 것인 줄 알면서도 구매한 적이 있습니까? 유태 전승은 물건을 구입한 사람에게 더 많은 책임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점이 있으면 구입하지 말아야 합니다.
– 발견한 사람이 주인 아닙니까?
성경은 능동적인 도둑질 뿐 아니라 잃어버린 물건을 되돌려 주지 않는 것도 도둑질이라고 말을 합니다. 아무리 내가 경멸하는 사람의 물건이라도 돌려주어야 합니다.
– 훔친 것이 아니라 그 사람들이 바보 같은 실수를 한 겁니다.
정당하게 소유한 것이 아닌데도, 단지 자기 수중에 들어왔다는 이유만으로 그것을 소유할 권리가 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계산원의 실수로 받은 돈, 혹은 식당에서 점원의 실수로 계산서에 올라오지 않은 음식 값이 해당되죠.
– 과거에 겪은 불행과 고통을 생각하면 이 정도는 당연하죠.
자신이 과거에 불이익을 당해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혹은 타인의 실수로 인해 어려움을 당해 보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다른 사람을 이용하여 소득을 올릴 수 있다는 태도 말입니다.
– 내게 없는 것이니 내가 갖는 것이 당연해요.
수년 전 미국에서 현금 수송차량이 고속도로를 벗어나 빈민가로 추락한 일이 있었습니다. 떨어진 충격으로 차의 문이 떨어져 나가면서 길거리에 돈이 쏟아 졌습니다. 주민들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 돈을 주웠는데, 경찰이 도착했을 때는 하나도 남은 것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돈을 도로 가져온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들은 가난하고 어려운 생활을 했기 때문에 그 돈을 가질 권리가 있다고, 인터뷰한 사람에 의하면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라고 생각을 한 것이지요.
– 다른 사람에게 피해 주는 것 아니잖아요.
이런 경우는 주로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종종 일어납니다. 별로 아프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해서든지 돈을 받아 내려고 합니다. 돈을 많이 버는 회사는 손해를 봐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결국 이 모든 과용된 예산은 소비자의 부담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 잠시 빌리는 것 뿐 이예요.
주인에게 말하지 않고 빌리는 것은 명백히 도둑질입니다. 작은 학용품, 혹은 옷일 지라도 주인에게 말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은 안 된다는 말입니다.
– 그 사람은 이런 대접을 받아 마땅해요.
내가 싫어하는 사람을 화나게 할 목적으로 물건을 가져가거나,
그 사람을 곤란하게 만드는 것도 명백한 도둑질입니다.
– 난 뭘 훔친 것이 아니예요.
극장이나, 놀이터, 목욕탕에 들어가면서 할인을 받기 위해 나이를 속이는 것.
‘내가 내 나이 가지고 무엇을 하든 무슨 상관입니까? 이건 정당한 절약 방법입니다’라고 항변하지만, 이것은 명백하게 거짓말을 하는 것이며,
타인이 받아야 하는 영업 이익의 대가를 가로채는 것입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도둑질에 동참하곤 합니다.
❸ 관련 설교 – 2018 Re, 다시 세우는 언약, 8계명 중
– 잘 해보려고 그런 건데. .
성전을 밝히기 위해 촛대를 훔쳤다는 핑계는 성립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과정을 더욱 중요하게 보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정직하지 못한 과정은, 아무리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다 할지라도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습니다.
– 다른 사람도 다 하는데요.
죄의 무리성입니다. 제복을 입혀놓으면 무서워지는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동일하게 잘못을 저지르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잘못에 대하여 무감각해 지는 것입니다.
– 사랑, 전쟁,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무슨 짓을 해도 된다?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정당한 이윤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의 대기업이 하청을 주는 사업들이 대부분 정당하지 못한 이윤을 남깁니다.
또한 나이키회사에서 나오는 140불 정도의 운동화는 다른 나라에 외주를 주기 때문에,
원가가 5불 밖에는 들지 않습니다.
아파트를 분양하면서 매겨지는 가격역시 정직하지 못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결국 이 모든 것들이 모두에게 피해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훔치는 것.
– 다른 사람의 순결을 훔치는 것.
- 댓글을 통한 금전요구는 사기성 스팸입니다.

지금부터 30년 전에 한 사건이 있었다.
서울에서 두번째로 전철 2호선이 생겼다.
2호선은 시청, 영등포, 신도림, 구로, 봉천, 사당, 강남, 잠실, 성수, 동대문, 시청역으로 서울 중심지를 한바퀴 통행하는 전철입니다.
그래서 전철로 출,퇴근 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출, 퇴근 시간이 되면 전철은 옛날 만원버스 시절이 생각 날 정도로 전철속은 빽빽히 들어선 사람들로 만원이 되어 달리는 전철은 숨통이 막힐 정도였습니다. 이 시절만 해도 우리나라가 넉넉한 정도의 부요한 나라가 아니었습니다.
소매치기, 도둑이 꽤 많은 시절입니다.
자동차도 도로에 밀릴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그리하여 직장에 주로 버스를 타고 출, 퇴근 하였던 것입니다.
이런 나라 환경에 한 직원이 봉천역에서
잠실 전철역으로 전철을 타고 출, 퇴근 했는데
어느 하루날 그 직원이 출근시간이 지나는데도
오지 않아 궁금하였습니다. 할 일은 많는데 오지 않고 연락도 없고 답답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 때만 해도 집에 전화도 없는 가정이 꽤 있었습니다.
연락도 못하고 참 난처한 처지였습니다.
연락을 기다리는 중 한참 몇시간 지나고서야
따르릉 하고 전화가 왔습니다.
전화를 받아 보니 여기는 경찰서인데요
누구를 아느냐고 물었습니다.
깜짝 놀라 우리 직원인데요. 무슨 일이 있나요 하고 물었습니다. 도둑질해서 현장에서 체포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경찰서에 구금 되였다고 말했습니다.
아니 출근시간에 무슨 도둑질합니까
되물었습니다.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전철에서 여자가방에서 돈을 훔쳤다는 것입니다.
아니 전철에서 무슨 생각으로 출근시간에 돈을 훔칠 생각을 했을까 참으로 궁금합니다.
더군다나 젖먹이 어린아이가 둘이나 있는데 도저히 이해가 안갑니다.
추측에는 아마도 빽빽한 전철속에서 이리 밀리고 저리 밀리고 하다가 옆에 있는 여자의 가방이 열려져 돈을 보는 순간에 욕심이 나서 돈을 훔쳤을 거라고 생각해 봅니다.
그리하여 경찰에 구속되어 감옥에 갔습니다.
현장에서 체포되면 그대로 구속 됩니다.
때가 이르매 날을 잡아 그가 수감되어 있는 구치소로 면회를 갔습니다. 영치금을 넣어주고
그 직원을 만났습니다.
어떻게 되었느냐고 물었더니 나도 모르게 돈을 훔쳤다고 말했습니다.
한편으론 불쌍했습니다. 이것은 현실이라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재판만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탄원서를 쓰면 풀려 나올 수 있다고 누가 이야기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면회를 끝내고 집으로 돌아 왔습니다. 고민 끝에 탄원서를 어떻게 쓸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전에 지인이 징역이나 벌금을 물어야할 처지인데 탄원서를 써서 판사에게 보냈더니 통과되어 징역을 면제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경험이 있어 쓰기로 결심 했습니다.
탄원서는 재판을 받기 전에 판사에게 편지를 보내어 죄인의 환경과 처지 사정을 구구절절
판사가 감동 받도록 잘 써서 판사님의 마음을 움직여 선처를 해 달라고 구원의 요청을 하는 것입니다. 즉 용서를 비는 것입니다.
탄원서는 신원이 확실한 변호사나 법무사에게 돈을 주고 보통 씁니다.
그러나 개인도 신원이 확실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이면 쓸 수가 있습니다.
아무나 써서 보내면 받지 않습니다.
이번에도 자신을 가지고 탄원서를 감동 받도록 잘 써서 판사님 앞으로 보냈습니다.
탄원서는 애걸하며 쓰는 것이 아니라 진심을 담아 감동어린 언어로 써야 합니다
보냄 글을 읽고 진심을 알고 긍휼히 여겼는지 판사님이 재량권을 사용하여 죄를 용서하여 주셔서 감옥에서 풀려나오게 되어서 자유의 몸이 되었습니다.
위 도둑의 사례와 같이 죄를 짓고 살지만 하나님을 믿고 말씀대로 진심으로 살면 사랑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영생복락을 누리는 은혜를 주실 줄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 사람들은 왜 도둑질할까요?
탐욕이란 욕심이 생겨 이익을 보려는 심보입니다.
☆ 누구든지 교묘하게 도둑질할 수 있습니다.
도둑질은 훔치는데 머리가 잘 돌아가 교묘히 도둑질 합니다.
눈치도 빠르며 하나님의 눈으로 보는 것도 모르고 순간에 도둑질 합니다.
☆ 도둑질 할 때는 죄의식도 없습니다.
유실물을 습득하고도 주인을 찾지 않거나 소극적으로 찾다가 결국 자기 것으로 취하기도 합니다.
누군가의 실수로 수중에 들어온 것은 내 잘못이 아니니 굳이 돌려줄 필요가 없다고 여깁니다.
☆ 사람은 대가 없이 취한 모든 소득을 도둑질 합니다.
정직하지 못한 상거래, 무게와 부피를 속여 장사를 하는 행위, 고리대금, 십일조 헌물을 드리지 않는 것 등 모두 도둑질의 범주에 속합니다.
☆ 사람은 이 세상 도둑의 소굴에서 살아갑니다.
인간의 심리는 거짓말과 도둑의 심보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도 마찬 가지입니다. 왜 그럴까 탐심과 욕심이 내 마음속에 맴돌기 때문에 언제 탐심과 욕심이 나타날지 모릅니다.
어떤 좋은 물질이 눈에 보이면 가지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것이 도둑의 심보입니다.
믿음의 사람은 하나님의 마음이 되어 이 심보를 절제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라고 생각 합니다.
한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어느 누구도 모두 어떤 소속에 속하여 살게 됩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가족과 함께 생활함으로 미세한 거짓말과 도둑심리의 환경에서 배우며 살아갑니다.
고요히 눈을 감고 잠잠히 내가 살아 왔던 내 생활을 조용히 뒤돌아 감찰해 보면 얼마나 거짓말과 도둑의 심보로 살아 왔는지 되살아 납니다.
믿음의 사람은 보일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희미하게 보일까 말까 할 것입니다.
무엇 때문에 그럴까 분별의 능력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정치하는 집단도 도굴이며, 국가나 민간의 수백 개 되는 단체들은 정부의 돈을 받으면서 더 많이 받아 내려고 거짓된 것을 동원하고 어떤 구실을 삼아 많은 돈을 청구 합니다.
그리하여 정부의 돈은 눈뜨고 도둑놈한테 갈취 당합니다. 그 단체에 속한 사람은 공범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병원, 약국, 의료 계통의 단체들은 진료비 시설 등 각종 비리를 저질러 의료보험을 착취 합니다.부요한 자들이 가난한 사람들이 낸 의료보험료를 교묘히 착취 합니다.
그것뿐 아니라 기업하는 사람 개인 사업하는 사람들 보면 세금을 떼어먹는 심보가 농후 합니다. 어떻게 하면 세금을 덜 낼까 머리를 쓰며 세금을 탈취 합니다. 장사하는 사람은 보이지 않는 도둑이 될 수 있습니다.
종교 단체나 사이비 단체도 마찬가지입니다.
십일조를 떼어 먹는 사람도 부지기수입니다.
우리는 모두 도둑의 범주에 속하며 도둑의 세상에서 살아가니 죄에 죄를 짓고 사는 인생이여 마음이 궁핍하고 곤고 합니다.
하나님은 인생들을 궁휼히 여겨 구원하시려고 믿는 자에게 사랑을 하며 은혜를 주시려고 살아 역사 하십니다.
나는 도둑의 세상 소굴에서 살고 있습니다. 만연된 소굴에서 벗어 나려고 하나님의 숨결의 하나님 말씀을 배웁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 그 진리로 불의를 탈환 하고자 합니다.
세상의 눈을 말씀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을 받아 분별하는 눈이 되기를 기원 합니다.
감사합니다.
QT묵상까지 한자리에 앉아서 쓰윽쓰윽 써버릴수도 있지만 씻으면서 식사준비를 하면서 출근 운전을 하면서 몇시간 동안 오늘의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을 찾는 연습을 한 달 가까이 하다보니 오히려 더 깊은 묵상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인지하지도 못한 채 무감각하게 하고 있는 도둑질의 항목을 몇 시간째 세어보았습니다.
소돔과 같은 세상에서 롯이 그 문화에 스며들어 죄인 줄도 모르고 살았던 것처럼 도둑질인지 미처 인식조차 못한 채 저지르는 죄악이 얼마나 많은지요?
하나님은 오늘 제게 네가 이런 죄인이다라는 걸 알려 주시기보다 말씀 안에 늘 속해 있어야 하는 이유를 깨닫기 원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나하나 적을 수도 없는 부지불식간의 죄악 속에서 산 위에 켜진 빛을 쫓아 그리스도인의 선한 양심을 순간순간 체크하며 살도록 권면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오늘도 느끼게 하시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