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주보 QT MY 메뉴
  • Home
  • >
  • QT
  • >
  • 몽상에서 벗어나십시오!
이전으로
2021년 02월 20일 토요일
다음으로
이전으로
2021년 02월 20일 토요일
다음으로
주님은 나의 최고봉

몽상에서 벗어나십시오!

통독표

일어나라 여기를 떠나자 하시니라


요 14:31
video poster

한 줄 노트

  • 음성을 듣고도 행동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꿈을 몽상으로 만드는 사단의 무서운 전략 때문입니다.
  • ‘여기를 떠나자’라고 말씀하실 때, 순종하십시오. 순종은 하나님의 손을 붙잡는 열쇠입니다.

묵상질문

꿈을 꾸고 있는 당신에게 이제는 ‘떠나라’는 음성이 들리나요? 그렇다면 주저 없이 떠날 용기를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묵상 레시피

◆요한복음 20:11-18 + 요한복음 14:31
펼치기/접기

(요한복음 20:11-18)
11 마리아는 무덤 밖에 서서 울고 있더니 울면서 구부려 무덤 안을 들여다보니
12 흰 옷 입은 두 천사가 예수의 시체 뉘었던 곳에 하나는 머리 편에, 하나는 발 편에 앉았더라
13 천사들이 이르되 여자여 어찌하여 우느냐 이르되 사람들이 내 주님을 옮겨다가 어디 두었는지 내가 알지 못함이니이다
14 이 말을 하고 뒤로 돌이켜 예수께서 서 계신 것을 보았으나 예수이신 줄은 알지 못하더라
15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 하시니 마리아는 그가 동산지기인 줄 알고 이르되 주여 당신이 옮겼거든 어디 두었는지 내게 이르소서 그리하면 내가 가져가리이다
16 예수께서 마리아야 하시거늘 마리아가 돌이켜 히브리 말로 랍오니 하니 (이는 선생님이라는 말이라)
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붙들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아니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시니
18 막달라 마리아가 가서 제자들에게 내가 주를 보았다 하고 또 주께서 자기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르니라
(요한복음 14:31)
31 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아버지께서 명하신 대로 행하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 함이로라 일어나라 여기를 떠나자 하시니라

  • 마리아는 왜 슬픔에 빠져 있었습니까? (11,13절)
  • 예수님은 어디에 서 계셨습니까? (14절)
  • 마리아는 예수님을 누구로 착각했습니까? (15절)
  • 마리아는 언제 예수님을 제대로 알아보았습니까? (16절, 요10:3)
  • 예수님은 왜 마리아에게 ‘나를 붙들지 말라’고 하셨습니까? (17절, 용어설명 참고)

울고 있더니(11절) (헬)클라이오
대성통곡하며 울다. 예수에 대한 깊은 사랑이 드러난다.

알지 못하더라(14절) (헬) 우크 에데이
마리아는 예수님을 진심으로 사랑했다. 그러나 거듭하여 상황을 오해한다. 부활하신 주님을 바르게 인지하기 전, 예수님에 대한 마리아의 지식은 불완전한 것이었다.

나를 붙들지 말라(17절)
마리아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붙잡고자 했다. 사랑하는 예수님을 다시 만났고, 이젠 다시 떠나지 않을 확실한 양태라고 오해한 까닭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아버지께로 올라가셔서 ‘보혜사’를 보내실 것이다. 마리아는 더 이상 주님을 붙잡지 않고 자리를 떠나 부활하신 주님을 증거 하게 된다.


짧은 기도

사랑과 믿음이라는 식물은
기도와 묵상을 먹고 자라지만
실천을 통해 강해집니다.
제가 기도와 묵상의 공간 안에만 갇히지 않도록
참된 사랑을 실천하게 하소서.
저의 행복감이
저의 만족감이
아버지께서 승인하실 수 있는
참된 것이 되게 하소서.

김영봉_참된 행복 중에서(목사, 신학자, 저술가) 「사귐의 기도」119

◆ 묵상도움글
펼치기/접기
1. 꿈이 몽상이 되지 않도록. . .

챔버스는 계속해서 절망, 지루함 같은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또 하나의 유혹인 ‘몽상’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우리의 사명의 발목을 잡는 것은 일상에서 찾아오는 절망과 지루함 뿐 만 아니라, ‘몽상’이라는 치명적인 유혹이 있습니다. 몽상이 왜 유혹일까요? 얼핏 생각하면 아주 매력적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유혹이란, 우리의 마음을 끌만한 어떤 매력적인 것들이죠. 예를 들어서, 제자들은 주님의 놀라운 말씀을 들었을 때, “이제 들었으니 가서 이 모든 말씀을 다시 묵상하라”는 주님의 명령을 기대하지만 주님은 그러한 ‘몽상’을 허락하지 않으십니다. ‘꿈’과 ‘몽상’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주께서 원하시는 바를 알기 위해 하나님께 나아갈 때 ‘꿈’은 유익합니다. 그러나 이미 주께서 우리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분명히 알려주셨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꿈만 꾸고 있다면 이는 악한 것입니다.”

챔버스의 묵상을 통해 깨닫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꿈과 몽상이 본질적으로 다른 것은 아니나, 우리의 꿈이 몽상이 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심각하게 생각한다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꿈을 몽상으로 만드는 것은 사단의 계략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꿈을 가슴에 품고 묵상하지만 행동하지 않을 때, 그 꿈이 몽상으로 변질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꼭 구별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해 묵상해야 하는 때가 있다면, 그 말씀을 듣고 행동해야 하는 순간이 있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몽상에 빠지지 않도록, 그래서 그 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도록 아프게 찌르신다는 것입니다. 혹시, 하나님의 꿈을 가슴에 품은 사람들에게 찌르는 가시가 찾아왔다면 우리에게 움직이라고 명령하시는 주님의 사인이 아닌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2. 순종이 필요합니다.

챔버스가 견지하는 일관성 있는 신앙의 태도는 ‘순종’입니다. 우리의 꿈이 몽상이 되지 않도록 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순종하는 것입니다. 좋은 비유가 될 것 같습니다.
“만일 당신이 사랑에 빠져 있다면 가만히 앉아서 그 사람과 사랑하는 꿈만 꾸지는 않을 것입니다. 밖으로 나아가 그 사람을 위해 뭔가를 하게 될 것입니다.”

어쩌면 챔버스가 자신의 삶을 빗대어 한 말일 수도 있습니다. 챔버스가 사랑하는 아내 비디를 만나 결혼을 결심하게 된 것은 대서양을 건너는 배 안에서의 10일 간의 동행이었습니다. 그 때가 6월 초였는데, 여행을 마치고 2개월이 지난 8월의 편지에 보면 비디에게 ‘결혼’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는 그해 11월에 약혼을 합니다. 당시 34살 이었던 챔버스에게 9살이나 어린 비디에게 청혼을 하고, 목사인 성직자가 신앙적 교제를 갖고 있던 집안의 딸과 결혼하는 과정이 결코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이야기가 누군가에게 오해가 되어서는 안 되겠지요. 내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무조건 청혼을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챔버스는 하나님께서 주신 마음이라는 확신이 들자 주저하지 않고 청혼을 합니다. 어쩌면 그가 살았던 삶의 태도를 엿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챔버스와 비디는 함께 동역자로서의 아름다운 열매를 거두게 됩니다. 오늘 묵상 글에서 챔버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후에도 계속 몽상만 하고 있다면, 이는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 부분에서도 우리가 오해 하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가 하고 싶어 하는 마음인 ‘욕망’과 하나님이 우리들에게 주시는 소리를 구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챔버스의 묵상을 통해 우리가 계속해서 듣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음성이 늘 우리와 함께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 음성을 듣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그 음성을 구별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오늘 말씀은 그 완성과도 같습니다. 우리에게 들려진 하나님의 음성이 분명하다는 확신이 들 때는 순종하며 움직여야 합니다. 오늘 본문인 요한복음 14장에서,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고 수난을 당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많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일어나서 여기를 떠나자’라고 말씀하십니다. 사명을 감당할 곳을 향해 움직여 나가야 합니다.

[오스왈드 챔버스의 산상수훈]에 보면 이런 글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주님의 제자들에게 하신 가장 위대한 말씀은 ‘버리라’는 것이다. 제자로 부름을 받을 때 우리는 주님의 말씀에 삶을 걸고 주만 온전히 신뢰해야 한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모험을 하게 하실 때 그 순간을 놓치지 말고 잡으라.”

Download
PDF다운로드
묵상 일기
0 / 5,000
필사 등록
펼치기/접기

사진 첨부는 최대 10개 등록가능하며, 파일당 최대 3MB 이하 용량으로 등록 가능합니다.

묵상 나눔
한상원
오늘의말씀은:2021.2.20
요한복음 14장 31절말씀입니다. 
 
<일어나라, 여기를 떠나자>라는
말씀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제 조금만 있으면 제자들의 곁을떠나시고아버지하나님께로부터 위임받으셨던 위대한 사역을 행하시게될시점에이르렀습니다. 

이제 인간의 육신을 입고 계신 분의 입장에서 제자들을 대하실 수있는시간이얼마남지않았고, 
제자들을 향한 그분의 강론도 거의끝나가는참에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제자들에게 들려주신 모든 말씀들을 그들이 깊이 간직한 채 두고두고 깊이 묵상해야 된다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장 십자가에 달리시는 그분만 보고도 제자들은 기운을 잃고 낙심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주님께서는 골고다로 가시기 위해 결연히 현재의 자리에서 일어나여기를떠나자고하십니다. 

주님께서는 하나님이셨지만 인간의 육신을 입고 계셨기에 골고다의 길이 결코 그분에게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그분은 겟세마네 동산에서 이마의 땀이 핏방울이 되어 떨어지기까지 기도하셨습니다. 
................
오늘의묵상주제:몽상에서 벗어나
십시요?

무슨일을위해서 꿈을 꾸는것은 옳
습니다...그러나실행에옮기지않고계속꿈만꾸는것은 옳지않다!

즉 몽상에빠져서는안됩니다!

주님의놀라운진리의말씀을들은후...이제들었으니 그말씀을 다시
묵상하라고합니다!

묵상을하개되면
.말씀을 세밀하게관찰을 하게하며
.말씀이 나에게주시는명령~
.삶에적용할과제~
.각오와결단을기도하면서전진하
게되는것입니다!

묵상질문

꿈을 꾸고 있는 당신에게 이제는 ‘떠나라’는 음성이 들리나요? 그렇다면 주저 없이 떠날 용기를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기도

말씀을매일묵상하면서도 삶에적용이없는나를바라봅니다!

하나님아버지~
주께서 말씀하신후에 몽상에만
빠져있지않게하여주시옵소서!

아멘!!
2021.02.20
로딩중...
0:00 0:00
닫기
1.0x
0.5 1.0 1.2 1.5 2.0
닫기

구독설정

구독한 콘텐츠는 MY구독에서 한번에 볼 수 있어요.

구독하기
통독 녹음을 해 보세요.
00 : 00 : 00